1. 백인을 위한 흑인 가이드북 그린북
영화 그린북은 인종차별과 인권 문제를 촉발시킨 1960년대의 미국 사회적 현실을 잘 그려낸 영화입니다. 이 그린북은 1960년대 미국에서 흑인들이 안전하게 여행할 수 있는 장소와 숙소를 제공하는 목적으로 사용된 책이었습니다. 흑인에 대한 차별이 만연하던 시절에 나온 여행 가이드북 정도의 개념이었습니다. 이 책은 격리된 숙소, 식당, 주차장 등의 정보를 제공하였습니다. 미국 남부 지역으로 갈수록 흑인에 대한 인종차별이 더욱 심해져 책에 나온 곳이 아니면 흑인들은 큰 위험을 감수해야 했습니다. 이 책의 표지가 녹색이여서 그린북이라 불리었으며 1960년대부터 70년대까지 사용되었습니다. 64년에 미국에서 민권법이 제정되며 차별에 대한 정책이 법적으로 금지되었고 이로 인하여 점점 사용할 필요가 없게 되었습니다.
2. 다른 조건의 두 남자의 우정 이야기
나이트클럽에서 일하는 토니 발레롱가는 급하게 돈이 필요했습니다. 고수익의 일자리를 찾던 중 흑인 피아니스트 돈 셜리의 운전기사 겸 경호원 일을 맡게 되어 피아노 투어 일정을 함께 하게 됩니다. 그렇게 베이시스트, 첼리스트, 그린북과 함께 여정을 시작하게 됩니다. 토니와 셜리는 완전 반대의 성격을 가졌습니다. 토니는 화통하고 참을성 없는 성격, 셜리는 차분하고 정중한 성격을 가져서 셜리가 토니를 점잖은 신사로 가르치려 하였습니다. 하지만 토니는 그만의 방식대로 그의 일을 잘 수행했습니다. 스타인웨이 피아노가 없는 공연장에서 무력으로 피아노를 준비하게 하고 켄터키 치킨을 사서 맛있게 먹는 방법도 셜리에게 가르쳐 줍니다. 남부로 향할 수 록 셜리는 혹독한 대우를 받습니다. 셜리는 차별의 벽을 깨고 싶어 남부행을 선택했고 토니는 이를 보며 셜리가 정말 대단하다고 느낍니다. 둘은 진솔한 얘기들을 나누며 서로의 우정을 쌓아가고 있었습니다. 차로 이동하던 비가 심하게 오던 날, 경찰이 이유없이 차를 세워 토니와 셜리를 유치장에 가둡니다. 셜리는 침착히 전화 한통만 하게 해달라고 경찰에게 요구했고 법무장관에게 전화한 셜리는 금방 풀려나게 됩니다. 다시 차로 이동하던 중 셜리와 토니는 언쟁을 벌이게 됩니다. 서로의 입장을 완벽히 이해하지 못하는 둘은 감정이 치솟은 채 격정적으로 말을하게 되고 이후 서로에 대해 조금 더 가까워지는 사건이 되었습니다. 마지막 공연장소에 도착한 일행은 또 다시 난관을 맞이하게 됩니다. 셜리에게 식당에서 저녁을 먹을수도 없고 준비도 격리 된 곳에서 따로 해야된다고 말합니다. 토니는 이 같은 대우를 참지 못하고 셜리와 함께 공연을 하지 않고 나오게 됩니다. 그리고 바로 앞에 있는 흑인 클럽에 들어가게 되어 한 잔씩 술잔을 기울이다 셜리가 재즈음악을 연주하게 됩니다. 흑인음악인 재즈를 처음 연주하는 셜리의 모습이 참으로 기쁘고 편안하게 보였습니다. 이제 크리스마스 이브를 집에서 보내기 위하여 서둘러 갈 채비를 합니다. 폭설이 내리는 날씨를 뚫고 가던 중 경찰이 또 차를 세웁니다. 이전의 경험이 있어 긴장하며 경찰을 대하지만 경찰은 타이어 펑크가 난 것을 알려주며 크리스마스를 잘 보내라는 인사까지 해줍니다. 졸음을 이겨내며 운전을 하던 토니는 결국 잠이 들고 셜리가 그 운전을 대신하여 이브날 저녁 안전히 뉴욕으로 도착하게 됩니다. 토니는 저녁식사에 초대하지만 셜리는 그냥 집으로 가버립니다. 하지만 이내 셜리가 와인과 함께 토니의 집을 방문하여 다 같이 저녁 식사를 하는 걸로 영화는 마무리 됩니다.
3. 두 주인공의 삶
돈 셜리와 토니 발레롱가의 인생 이후에 대한 정확한 내용은 알려진 바가 없습니다. 이 영화는 1962년의 이야기로 설정되어 있으며, 이후로 많은 변화가 있었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영화 말미에 나온 크레딧 영상에 둘은 삶을 마감하기 몇 개월 전까지 친한 사이로 남았다는 것이 전부라 할 수 있습니다. 돈 셜리는 음악가로서 계속해서 연주와 음악 활동을 이어갔을 것으로 예상됩니다. 자신의 음악적 재능과 탁월한 연주로 많은 사람들에게 영감을 주고 사랑받았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토니 발레롱가는 돈 셜리와의 여행을 통해 인종차별과 편견에 대한 인식을 바꾸었고 이를 뒷받침하는 사회적인 변화를 이끌어낼 수도 있었을 것입니다. 토니는 자신의 경험을 바탕으로 다양한 사회적 이슈에 관심을 갖고 인종차별과 불평등에 대한 싸움을 이어나갔을 것으로 예상됩니다.